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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석의 <철학산책>
분석철학
[강대석 철학자의 철학산책] 실증주의철학 비판 31
기사입력: 2020/03/24 [00:30]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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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분석철학

 

▲ 비트겐슈타인     ©사람일보

분석철학은 미국, 영국,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에서 확산되고 있는 신실증주의의 한 형태이며 기회주의적인 소시민적 지식인들에 의해서 연구·옹호되고 있다. 이들은 과감하게 사회문제를 건드릴 만한 용기도 없고 전통적인 형이상학에 의지할 순진함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철학으로부터 역사문제와 사회문제를 배제해버리고 지역적인 현상, 특히 언어의 분석에 만족하면서 마치 진보적인 철학을 추구하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을 독자들에게 주려 한다.

한국에서도 최근에 분석철학이 실증주의나 실용주의를 제치고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다. 역사의식이 결핍된 분석철학자들은 우리 민족의 절실한 과제인 자주·민주·통일의 문제를 철학으로부터 제쳐버리고 언어분석을 둘러싼 무의미한 논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분석철학의 주요과제는 전통적인 철학문제를 ‘언어분석’의 방법에 국한시켜 해결하려는 데 있다. 분석철학자들은 언어를 분석하여 개념과 개념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명확히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철학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언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면서 이들은 철학적인 내용의 진위 대신에 명제의 의미와 무의미성을 진리의 척도로 내세운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철학의 많은 문제들이 무의미한 것으로서 거부된다. 이들은 처음부터 유물론과 과학적인 세계관을 부정하는 점에서 실증주의의 한 변용이다.

 

▲ 카르납     ©사람일보

분석철학은 대략 1930년대에 발생했으며 빈 학파가 와해된 후인 1950년대 중반부터 실증주의를 주도해갔다. 분석철학은 방법적 면에서 두 방향으로 구분될 수가 있는데 하나는 빈 학파를 중심으로 논리분석을 중시하는 방향이고 다른 하나는 비트겐슈타인의 영향 아래 언어분석을 중시하는 옥스퍼드학파이다.

카르납, 구드맨(Goodman), 콰인(Quine) 등이 앞의 방향에 속하는 분석철학자이고 위스덤(Wisdom), 어스틴(Austin), 라일(Ryle) 등이 뒤의 방향을 대표하는 학자들이다. 그러나 반유물론적이고 반변증법적인 태도를 취하는 점에 있어서 양 방향은 구분되지 않는다. 그것은 모든 실증주의의 특징이며 더 나아가 모든 부르주아철학의 핵심이기도 하다.

<강대석 유물론철학자>

▲ 강대석 유물론철학자     ©사람일보

국통일을 염원하는 강대석 유물론철학자는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와 같은 대학교 대학원 철학과를 졸업했다. 독일학술교류처(DAAD) 장학생으로 독일에 유학하여 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 철학, 독문학, 독일사를 공부했고,  스위스 바젤대학에서 철학, 독문학, 미학을 연구했다.


광주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독일어과 및 대구 효성여자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국제헤겔학회 회원, 국제포이어바흐학회 창립회원이다.

 

주요 저서로는 『미학의 기초와 그 이론의 변천』(1984)을 비롯하여 『서양근세철학』(1985), 『그리스철학의 이해』(1987), 『현대철학의 이해』(1991), 『김남주 평전』(2004), 『왜 철학인가』(2011), 『왜 인간인가?』(2012), 『왜 유물론인가?』(2012), 『니체의 고독』(2014), 『무신론자를 위한 철학』(2015), 『망치를 든 철학자 니체 vs. 불꽃을 품은 철학자 포이어바흐』(2016), 『루소와 볼테르』(2017), 『사회주의 사상가들이 꿈꾼 유토피아』(2018), 『카뮈와 사르트르』(2019)  등이 있다. 역서로는 포이어바흐의 『종교의 본질에 대하여』(2006)와 『기독교의 본질』(2008),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201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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